본문 바로가기
건강

GI지수 낮은 음식?

by FogMaru 2022. 1. 21.

GI지수가 낮은 음식이라고 다 좋을까요? GI지수는 혈당지수를 말하는데 이 지수를 통해서 식단을 구성하다보면 상식에 어긋나는 일이 너무 많습니다. GL지수가 도움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한 번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GI지수

GI지수는 혈당 지수를 일컫는 말로, 우리가 음식을 먹었을 때 흡수되는 속도를 표기한 것입니다. GI지수가 높을 수록 혈당을 빠르고 높게 올리고 낮을수록 천천히 완만하게 올려줍니다. 평균적으로 수치가 55이하면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며, 70이상은 높은 편에 속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_GI지수표
식품의_GI지수표

GI지수의 필요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탄수화물은 소화작용을 하면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서 흡수합니다. 그리고 흡수할 때 혈당이 상승하게 되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나와서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하는데 남은 포도당은 체내 지방이 됩니다. 그래서 GI지수가 높은 음식은 인슐린의 작용을 급격하게 만들고, 지방으로 전환되는데 급격한 영향을 줍니다. 또한 인슐린이 라는 호르몬이 고장이 나면 당뇨병으로 연결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몸 관리에 있어서 어느정도 GI지수라는 것을 인지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GI지수를 맹신하지 말자

GI지수까지 알아봤다면 이상한 결론이 보일겁니다. 카스테라(69)나 햄(46)이 감자(90)보다 좋다!? 뭔가 확실히 문제 있는것 같죠? 이것은 음식에 있는 탄수화물의 양만 계산해 낸 수치이고, 실제 음식을 먹었을 때 흡수되는 양은 다르기때문입니다. 실제로 감자와 고구마를 보면 감자가 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도 불구하고 GI지수표덕분에(?) 고구마가 감자보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식품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드니 대학에서 GL지수라는 것까지 발표했지만 결과적으로 정제 탄수화물은 흡수가 더욱 빠르고 조리 방법에 따라서도 많이 다릅니다.

 

결론적으로 정제 탄수화물종류 (빵, 떡, 면 등) 입에 단 음식(설탕, 꿀, 음료)은 혈당을 높힐 수 밖에 없습니다. 되도록 과일도 쥬스보단 생으로,밥도 백미보단 현미로 껍질채 먹을수 있는 음식은 최대한 껍질채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GI지수표는 참고할 수는 있겠지만, 절대적이지 않으니 맹신하지 맙시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레틱스-아폴론  (0) 2022.01.23
프리레틱스-제우스  (0) 2022.01.22
프리레틱스-포세이돈  (0) 2022.01.18
프리레틱스-아이리스  (0) 2022.01.18
프리레틱스-메티스  (0)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