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공기청정기 순위나 추천제품만 보고 살겁니까?

by FogMaru 2022. 2. 12.

공기청정기 순위나 추천 제품만 보고 사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이제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서 기온이 오르고 있는데 기온이 오르면서 같이 오르는 미세먼지,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 봄에는 꽃가루, 애완동물이 있다면 털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시려는 분, 바꾸려는 분들이 꼭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공기청정기 고르는 법

  • 필터는 헤파필터 H13이상가 좋다.
  • KC마크 CA 인증 마크가 있으면 좋다.
  • CADR 수치가 높을수록 좋다.
  • 탈취 필터에 CMIT, MITM, OTI 성분은 피한다.
  • 가습기와 공기청정기가 합쳐진 것은 피한다.
  • UV램프, 이온화 장치, 오존발생기는 공기질에 큰 영향이 없다.

먼저 살펴야 할부분은 좋은 공기청정기에서 제일 중요한 기능은 여과기능이므로  필터의 종류를 살펴야 합니다. 필터는 E10~E12, H13~14, U15~17까지 8단계로 나뉘며 E는 효율적인 세미 헤파필터로 1~0.5um을 여과하고, H는 고효율을 자랑하는 헤파필터로 0.3um , U는 최고 효율의 울 파필터로 0.1um의 먼지를 여과합니다 뜻합니다. 미세먼지의 크기는 보통 2.5um(미크론)으로 H13이상이면 99.9%로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으니까. 울파필터의 경우는 필터 값이 비싸고 전력 소비가 많아서 가정에서는 잘 쓰지 않고 의료기관이나 산업기관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KC마크는 다들 아실 테고, CA 인증 마크는 한국 공기청정협회가 만든 단체표준 규격으로 탈취, 소음 등 테스트 후 통과한 제품을 인증해주는 마크이므로 CA 인증 마크가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제품에는 대부분 CADR등급이 있습니다 시간당 공기 정화능력을 뜻하는 인증 기준인데 수치가 높을수록 정화 능력이 좋습니다. 또한 한때 가습기 살균제로 논란이 되었던 CMIT, MIT, OTI 성분이 필터에 사용됐다면 피해야 합니다. UV램프, 이온화 장치, 오존발생기는 공기질에 큰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가습기와 공기청정기가 합쳐진 장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브랜드별 장점

브랜드별_특허_출원
브랜드별 특허 출원 현황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 : 가성비가 좋다. 팬 분리 가능 물세척이 용이하다.

삼성전자 무풍 큐브 : 이쁘고 조용하다. 무풍이라 직 바람이 없다.

lg 퓨리 케어 360 : 최근 특허가 두드러짐, 공기확산력이 좋다. 모든방향의 커버력이 가장 뛰어남.

코웨이 : 이쁘고,지난 10년간 가장 특허가 많습니다.

다이슨 : 포름알데히드 파괴 특허!?

lg_퓨리케어_360

필터는 H13이상이면 똑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무래도 공기청정기의 기술로 보면 LG 퓨리케어 360가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를 따지면 샤오미의 제품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의 무풍 큐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무풍 모델들이 디자인적으로 매력이 있어서 저는 이걸로 선택했습니다만 공기청정기는 없는 것보다는 뭐라도 있는게 훨씬 좋습니다. 순위와 추천에 연연하지 마시고 용도와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댓글